본문 바로가기
실생활과 경제관련

어떻게 하면 자동차 보험을 좀 더 싸게 들까요?

by 신디부 2022. 9. 7.
반응형

어떻게 하면 자동차 보험을 좀 더 싸게 들까요?

우리가 자동차 보험을 드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어요. 사람한테 드는 방법, 전화로 드는 방법,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방법. 첫 번째는 설계사한테 드는 거고요. 두 번째는 콜센터에 전화해서 가입하는 거, 세 번째가 바로 다이렉트입니다. 인터넷으로 직접(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거, 보장되는 건 다 똑같은데요. 즉, 동일한 보장 서비스를 받는데, 같은 조건으로 가입해도 보험료가 달라요. 특히 디렉트는 보험사 입장에서 인건비가 아예 안 들어요. 그럼 이 중에 뭐가 제일 싸겠어요? 자동차 보험은 무조건 다이렉트입니다. 거의 몇십만 원 차이나거든요. 심지어 카드 결제 할인도 되고요.

 

1. 보험사 잘 찾는 꿀팁

근데 여기서 꿀팁이 뭐냐면 보험사 공식 홈페이지로 바로 들어가서 하는 게 아니라 보험사 이벤트 창으로 들어가서 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네이버 같은 데에 혜택 창으로 가서, 보험/금융 카테고리에 보시면 이렇게 보험사 제휴 이벤트를 거의 상시로 하고 있거든요. 퍼마일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네이버 페이 포함 포인트 30,000원 지급, 삼성화재 디렉트 내차 보험료 확인만 해도 7,000원 즉시 지급, KB손해보험도 DB손해보험도 이렇게 다 포인트를 줘요. 그러니까 이 경로로 들어가서 가입을 해야 되는 거예요. 포인트, 말이 포인트지 네이버 포인트는 거의 현금처럼 쓸 수 있잖아요. 현대해상도 신규 가입하면 3만 원 지급, DB는 2만 원 지급, 메리츠 3만 원 지급, 하나 손해 보헙도 18,000원, KB 2만 원 지급, AXA다이렉트 3만 원 지급. 자동차 보험은 1년마다 갱신하는 거니까 집안 살림에서 자동차 보험료 매년 나가는 비용, 이거 무시 못 하잖아요. 게다가 요즘에는 집집마다 뭐 차가 1대만 있나요? 2대, 3대... 다이렉트로 하면 좋은 점이 뭐냐면 평일/주말, 밤/낮 안 가리고 언제든지 가입이 가능하다는 거고요. 방구석에 가만히 않아서 내가 원하는 보장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보고 가입할 수 있다. 즉, 내가 직접 눈으로 보면서 여러 가지 조건 중에 마음에 드는 조건을 선택하면 되고 이것저것 넣었다 뺐다 해보면서 금액 차이가 얼마 나는지 비교도 해볼 수 있고, 하다가 아니다 싶으면 백, 언제든지 뒤로 가기 해서 다시 하면 되고 견적 뽑아보는 데는 돈이 안 들고 오히려 이벤트 해서 돈을 받거든요. 내차 보험료 계산만 해봐도, 제가 해보니까 바로 이렇게 문자로 7천 원 쿠폰이 날아오더라고요.

 

2. 어느 보험사가 제일 쌀 가요?

어느 보험사가 제일 싸다 그런 건 없어요. 사람마다 다르고 차마다 다 다릅니다. 그리고 똑같은 차에 똑같은 조건이라도 보험사마다 금액이 다 달라요. 그래서 번거롭더라도 직접 다 들어가서 견적을 뽑아 봐야 돼요. 이걸 비교해주는 사이트들이 있긴 한데요. 하나씩 들어가서 직접 해보는 거랑 금액이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제가 찾아보니까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보험을 판매하는 손해보험사가 한 12군 대 정도가 되거든요. 현대해상, 삼성화재, DB, AXA, MG, 한화, 롯데, KB, 흥국, 메리츠, 캐롯, 하나 등. 자동차 보험 만기 다 되어가면 한 한 달 전부터 보험사에서 막 갱신하라고 전화 오잖아요. 그때부터 하루에 두세 군대씩 들어가서 해보는 거예요. 남는 시간에 이렇게 내가 조금 고생해서 다만 10만 원이라도 아끼면 좋잖아요. 최근 자료를 보면 가입자 절반 이상이 자동차 보험을 다이렉트로 들었대요. 특히 2~30대에서는 다이렉트 가입 비중이 70%가 넘는 수준입니다. 근데 반대로 5~60대 이상은 안 그렇다는 거죠. NZ세대 2명 중 1명은 거의 모든 금융 서비스를 언택트로 이용한답니다. 그래서 모든 금융업계가 온라인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그러면 이 모바일에 약한 사람들은 손해를 보는 경향이 있어요.

 

3. 보험료를 추가로 더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

보험료를 추가로 더 줄일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면 각종 특약 할인을 이용하는 건데요. 예를 들어 현대해상을 보시면(다른 보험사들도 비슷함) 일단 다이렉트로 가입한 15% 넘게 저렴한데, 이런 특약에 해당하면 더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자녀 할인 특약,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거나 임신 중 일 경우 최대 1% 할인, 아무래도 어린 자녀가 있으면 더 안전 운전해서 리스크가 적다고 보는 거겠죠. 그리고 ECO 마일리지 특약, 연간 주행거리가 짧을수록 최대 36% 할인, 차선이탈 경고 장치 옵션이 달려있는 차량은 4.5% 할인, 블랙박스 달려있으면 2.2% 할인, 3년 이상 무사고 시 11.5% 할인, 커넥티드카 사고 통보장치 장착 시 7% 할인, 거기다 안전 운전하면 9% 할인, 전방충돌 경고 장치 옵션 있으면 1.5% 할인, 이 중에 마일리지 특약 같은 경우에는 다들 아시겠지만 차량 키로수가 나와야 되기 때문에 등록할 차량 사진(번호판, 계기판)을 미리 찍어두시면 가입할 때 편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의무가입이죠? 우리 눈에 보이는 도로에 굴러다니는 차들은 전부다 자동차 보험이 들어져 있어요. 그리고 이어서는 매년 갱신해야 돼요. 그러니까 이 자동차 보험 시장이 어마어마한 시장인 거죠. 우리는 이 자동차 보험을 판매하는 공급자가 아니고 소비자이기 때문에 소비자로서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각 보험사 별로 잘 비교해보고 나한테 맞는 거 또는 같은 조건이라도 더 저렴한 곳에서 더 저렴한 방법으로 가입을 해야 되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